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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세주를 기다리며(마가복음 1:1-8)

목사님 0 876

   

 

      제가 본 사진 중에 기억나는 감동적인 사진은 바로 어미새가 새끼에게 먹이를 주는 장면을 찍은 사진이었습니다. 

포유류는 새끼를 낳으면 젖을 먹여 키우지만 날짐승들은 알을 낳아가지고 그걸 품어서 부화시킨 다음에 젖을 먹이는게 아니라 먹이를 물어다 먹여 키웁니다. 그러느라 어미새가 얼마가 고생을 하는지 모릅니다. 

먹이를 구해서 입에 물고 와서 새끼들에게 먹입니다. 그런데 새끼들은 아직 눈을 뜨지도 못했지만 어미새가 먹이를 물고 오면 가까이 온 줄을 알고는 입을 딱딱 벌립니다. 그런데 그 입을 벌렸을 때에 보면 몸은 보이지도 않고 입만 보입니다. 그런 것들을 어미새가 차례차례 먹입니다. 

제일 크게 벌린 놈부터 먹입니다. 병들었거나 시원치 않은 놈은 입을 크게 벌리지 못합니다. 입을 벌리지 못하면 그 새끼는 굶어 죽는다고 합니다.

어찌할 도리가 없습니다. 모이를 물어다 주는 것은 어미새가 할 수 있는 일이지만 닫힌 입을 열게 할 재주는 없는 것입니다. 입을 열어야만 모이를 주고, 모이를 주어야 새끼들이 먹고 살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시편 81:10 “네 입을 넓게 열라. 내가 채우리라” 입만 열어라 하심입니다. 

걱정하는 것도 많고 문제거리도 많지만 힘을 내어서 입만 넓게 열어라, 그러면 내가 채우리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믿음이 없이는 열지를 못하는 것입니다. 날짐승의 새끼들도 눈을 감은 채 입을 엽니다. 으레 어미새가 좋은 것으로 먹여줄 줄로 알고, 먹을만한 것, 소화할 만한 것, 내게 필요한 것, 내게 합당한 것을 입에 넣어줄 줄로 알고, 입만 넓게 엽니다. 

새끼들은 어미새가 좋은 것으로 먹일 것을 확실히 믿습니다. 

전적으로 의지합니다. 그래서 넓게 여는 것입니다. 

여러분, 어미새가 모든 새끼들을 다 사랑합니다마는 입을 넓게 여는 새끼에게 먹이를 더 줄 수가 있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는 우리 모두를 사랑하시지마는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입을 넓게 여는 자에게 더 채워주시는 것입니다. 

수용성의 크기만큼 더 사랑을 받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의 문제도 나입니다. 

 

요한복음 11장에 보면 예수님께서 죽은지 나흘이나 되는 나사로의 무덤을 찾아가서는 돌을 옮겨 놓으라고 말씀하십니다. 

옆에서 “죽은 지 나흘이나 되어서 냄새가 나는데요” 

“안다. 그러나 옮겨 놓으라” 주님의 말씀대로 돌을 옮깁니다.

돌을 옮겨 놓으니 예수께서 눈을 우러러 하늘을 바라 기도하시고 “나사로야 나오너라”하고 외칩니다. 이렇게 되어 나사로가 다시 살아나게 됩니다.

‘돌을 옮겨 놓으라’ 참 순종하기 어려운 순간입니다. 그러나 입을 넓게 연 사람은 순종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바로 그런 믿음을 요구하십니다.

 

오늘은 대림절 셋째 주일입니다. 성탄절이 2주 앞으로 다가왔고 역사적인 

윤진이의 혼례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부활절 앞에 사순절이 있듯이 성탄절 앞의 사 주간을 대림절이라고 합니다. 대림절은 성탄절까지의 준비기간을 말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마음의 자세와 준비를 가지고 성탄을 맞이하고 계십니까? 

성탄절의 핵심은 두말할 필요 없이 예수님 자신입니다. 우리는 세상의 왜곡된 문화에 휩쓸리지 말고 마음 속에 예수님을 모시는 거룩한 성탄절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대림절에 미리 예수님을 마음에 모실 준비를 잘 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 시간에는 마가복음 1장을 통해서 어떻게 예수님을 마음에 모실 준비를 하여야 할지 살펴 보기로 합니다. 

 

예수님 탄생기록은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만 있고, 마가복음에는 예수님 탄생 기록이 없습니다. 또 요한복음에는 사건 기록은 없고 대신 신학적으로 성탄을 설명합니다. 요한복음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이를 가리켜 성육신, Incarnation이라고 합니다. 

 

마가복음은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에 집중해서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성탄의 기록뿐만 아니라 예수님의 30세 이전까지의 모습에 대해서는 생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가복음은 예수님이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직전에 등장한 세례 요한의 이야기부터 꺼냅니다. 세례 요한은 예수님의 오심을 준비한 사람입니다. 그러니까 마가복음에는 세례 요한을 통하여 예수님을 어떻게 영접해야할지 준비시켜 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세례요한에 관한 이야기는 대림절에 꼭 읽어야 할 말씀입니다.

 

유대인들에게 요한이란 이름은 아주 흔합니다. 동명이인이 수두룩합니다. 

예수님의 제자 중에 요한복음을 쓴 요한.

그래서 공생애 직전 예수님의 등장을 준비하는 세례를 베푼 사람이란 뜻으로 세례 요한 이렇게 구별해서 부르는 것입니다. 

그는 본래 제사장 사가랴와 엘리사벳 사이에 태어난 사람입니다. 엘리사벳이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와 사촌이니까 예수님의 육촌 형입니다.

사가랴와 엘리사벳이 늙기까지 아이를 갖지 못하다 하나님의 은혜로 극적으로 태어난 사람입니다. 그리고 모태에서부터 성령 충만했던 사람으로 일찍이 집을 떠나 광야에서 기도하며 살았던 선지자입니다. 

그가 대중 앞에 등장하기 전의 모습이 누가복음 1:80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자라며 심령이 강하여지며 이스라엘에게 나타나는 날까지 빈 들에 있으니라” 

 

마가복음은 1:1부터 단도직입적으로 예수님이 어떤 분인지 증거합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분이 인간으로 이 세상에 오셨다는 것입니다. 

그의 이름은 예수 그리스도인데, 먼저 예수의 이름은 그 뜻이 마태복음 1:21에 나옵니다.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자 즉 구원자(=구주, 구세주)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헬라어로는 그리스도, 히브리어로는 메시야입니다. 

본문을 보면 그가 대중 앞에 등장해서 한 일이 무엇인지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 마디로 표현하면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의 행차를 준비하는 일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세례 요한이 한 일은 “구세주 납시오!” 이 말을 선포한 것입니다.

세례 요한이 예수님의 오심을 준비하는 것은 구약성경, 이사야에서 이미 예언되었던 일입니다. 40:3-4 “외치는 자의 소리여 이르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하게 하라, 

골짜기마다 돋우어지며 산마다, 언덕마다 낮아지며 고르지 아니한 곳이 평탄하게 되며 험한 곳이 평지가 될 것이요”

 

구세주이신 예수님이 오시는데 예수님을 잘 영접하기 위해 미리 회개하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마치 왕의 행차시 길을 준비하는 것과 비슷한 일입니다. 

세례 요한이 광야에서 기도하며 지내다가 예수님의 공생에 직전 마침내 

등장하는데 맨 처음 한 일이 회개의 세례를 베푸는 것이었습니다. 

4, 5절 그러니까 백성들을 회개하는 마음을 준비시켜 예수님을 영접할 수 있게 했음을 의미합니다.

회개는 방향 전환입니다. 하나님을 등지고 범죄하고 타락해서 영원한 사망의 길로 가고 있던 사람이 이제 돌이켜 하나님에게로 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음의 길을 하나님께로 향해 닦아 놓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세례 요한이 회개의 세례를 베풂으로써 백성들로 하여금 그 마음의 방향을 구세주 예수님께로 향하도록 한 겁니다.

 

마태복음 5:8을 보면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마음이 정결해야 거룩하신 하나님을 만납니다. 

성탄을 준비하면서 우리 마음을 정결하게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탐욕을 버려야 합니다. 세례 요한은 남에게 준비하라고 하기 이전에 본인이 구세주 영접할 마음의 준비를 하고 삶으로 실천했습니다. 6절 

“요한은 낙타털 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고 메뚜기와 석청을 먹더라”

탐욕을 버리고 단순한 삶을 살았습니다. 사람들이 몰려왔지만 자신은 그리스도가 아님을 분명히 밝히고 뒤에 오실 예수님이야말로 그리스도시오 하나님의 아들임을 증거했습니다. 그는 욕심이 없는 청결한 마음, 교만이 없는 겸손한 마음, 불의가 없는 정직한 마음을 준비함으로 예수님을 맞이했습니다.

 

안식년을 마치고 돌아가시는 선교사님이 한국에 들어와서 한 일 년 지내다 보니 그동안 짐이 얼마나 많아졌는지 떠나기 전에 짐 정리를 하느라 분주하다는 것입니다. 그 말을 하면서 그 선교사가 이런 말을 덧붙였습니다. 

“선교지에서는 이런 것들이 없이도 충분히 살았었는데 … ”

그 이야기를 들으면서 생각했습니다. 우리가 정말 욕심이 많아서 불필요한 것들을 너무 많이 가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마음에도 군살이 쪘을지 모릅니다. 그렇다면 마음의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몸 다이어트만 신경쓰지 말고. 부디 이번 성탄절을 앞두고 마음의 다이어트를 해서 예수님이 우리 심령에 오실 수 있도록 준비했으면 좋겠습니다.

 

예수님은 낮은 데 임하십니다.  

예수님이 탄생하실 때 수도 예루살렘에 오시지 않았습니다. 

왕족이 사는 왕궁이나 귀족이 사는 저택에 오시지 않았습니다. 

베들레헴 마구간에서 탄생하셨습니다. 예수님이 말구유에서 태어나신 것은 우리들이 매정하고 완악하였기 때문이 아닐까요?  

누가복음 2:7에 “첫 아들을 낳아 강보에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여기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는 이 말이 영어로는 "No Room"입니다. 찾아오기는 했는데 방이 없으면 어떻게 합니까?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주님은 잠긴 문을 부수고 들어가시지 않습니다. 

오늘 주님이 나를 찾아오셨는데 나는 문을 닫아 걸어놓고 아예 열어보지도 않고 “다른데 가보라”고 한 것은 아닙니까? 

오늘 여러분의 마음 문을 활짝 여시기 바랍니다. 

 

사람들은 이 꿈, 비전이라는 말을 좋아하는데 성경만큼 미래에 대한 약속과 꿈을 말한 책도 없습니다.  

예수님 오시기 전 700년 전에 기록된 이사야에는 비전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예수를 세상에 보내시겠다는 약속입니다.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이게 복음입니다. 영어로는 good news.

이 복음을 받아들여 믿고 살아간 사람들이나 나라들은 하나같이 전향적인 삶을 살고 선진국을 이루었습니다. 기독교가 눈을 뜨게 하고 생각을 열게 하고 전향적 삶을 살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면에서 추천 영화, 탄생.

순교하신 우리 나라 최초의 한국인 신부, 김대건 신부님에 관한 영화인데

아주 잘 만들었고 감동적입니다. 탄생.

 

예수님께서는 세상에 와서 조용히 도나 닦고 있지 않으셨습니다. 

아프고 문제 있는 사람들을 찾아다니시며 눈을 뜨게 하셨고 고치셨습니다. 

때로 영광도 받았고 박수도 받았지만 그에 못지않게 고난도 받았고 비난도 받았고 핍박도 받았습니다. 

기독교의 기본은 절망 속에서 소망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이 바로 소망의 시작입니다. 

저도 그 분을 만나기 전에는 의미도 없이 목표도 없이 인생의 나락 가운데 떨어지고 있었지만 이제 빛 되신 그 분을 영접한 후로 전혀 다른 새로운 삶의 의미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 그 분은 세상에 소망이십니다.

 

믿는 사람은 기존의 세상에 길들여지는 사람이 아니라, 스스로 변화되어 

역사의 변혁을 꿈꾸는 사람입니다. 

그러기 위해 필요한 것은 스스로 낮아질 수 있는 마음입니다. 

이것이 바로 성육신의 신비입니다.

고린도전서 1:27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시며”

‘가장 연약한 자가 세상을 구한다.’ 성경의 가장 큰 역설이 여기에 있습니다. 

그리고 그  거룩한 역사를 이루시기 위해서 먼저 동정녀 마리아를 통하여 

이 땅에 오셨습니다. 동정녀 탄생.

기독교는 동정녀 탄생이라고 하는 기적을 시작으로 해서 예수님의 부활이라고 하는 기적으로 끝을 맺습니다. 그리고 그 기적 속에 내가 구원받는 기적, 내가 변화되는 기적이 있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새하늘 교회 교우 여러분!

예수께서 세상에 오신 것은 굿 뉴스, 복음이었습니다. 

대림절은 약속하신 그대로 예수께서 이 세상에 오실 것을 묵상하며 보내는 기간입니다. 

이 기간에 더 깊은 영적 바다로 들어가는 은혜의 시간이 되어야 합니다. 

이 뜻깊은 대림절에 세례 요한의 “구세주 납시오!” 그 외침을 들으시고 

마음의 길을 준비하는 저와 여러분들 되시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고린도전서 10-16장

 

10장

1-13절 이스라엘의 역사가 주는 교훈

이스라엘 백성들은 구름과 불 기둥의 인도를 받았으며 홍해를 건너는 기적을 체험하였지만 그들은 우상 숭배에 빠졌으며 하나님께 대하여 터무니없는 원망과 불평을 늘어 놓았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는 징벌을 받게 됩니다. 

14-22절 우상 숭배에 대한 경고

23-11:1

23절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유익하진 않다

24절 누구든지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말고 남의 유익을 구하라

31절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11장

2-16절 여성의 예배포 착용 문제

당시의 풍습상 여인들은 외출하고나 공적인 모임에 참석할 때에 반드시 베일로 얼굴을 가리는 것이 보편적이었습니다. 

17-34절 성찬식에 대한 권면

초대 교회에서는 성찬식이 교제를 위한 공동 식사의 형태로 행해지면서 문제가 발생. 당시 애찬은 성도들이 각자 집에서 준비한 것을 나누었는데 부자들이 가난한 자들이 오기 전에 먼저 먹으면서 문제가 발생.

 

12장 은사장

1-11절 은사의 다양성과 통일성 7-11절

12-27절 몸과 지체의 비유

28-31절 한 그리스도 안에서의 다양한 직분과 은사

 

13장 사랑장

 

14장

1-19절 방언의 올바른 사용

20-25절 방언과 예언의 근본 목적

방언은 믿지 않는 세상 사람들을 위한 전도의 목적으로 사용함이 합당하며,

예언은 교회의 건덕을 위해 사용함이 합당합니다. 

26-40절 공적 예배시 질서에 대한 권면

27절, 33절, 40절

 

15장 부활장

1-11절 믿는 사람들의 근거가 되는 예수 그리스도 부활의 확실성

12-19절 성도의 부활의 확실성

20-28절 성도의 부활의 보증이신 예수 그리스도

29-34절 부활 신앙에 근거한 성도의 삶

35-49절 부활한 몸의 상태에 대한 답변

50-58절 성도의 궁극적 승리  57, 58절

 

16장

1-4절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연보 방법

5-9절 바울의 고린도 교회 방문 계획

10-12절 디모데를 위한 당부 및 아볼로의 방문 계획

13-18절 바울의 마지막 권면 13, 14절

19-24절 마지막 문안 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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